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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론

 이번에 볼 알고리즘은  최단경로 알고리즘이다. A 지점에서 B지점까지의 최단 거리를 구하는 방법이다.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중에서 난이도 높은 편이라서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그래프, 힙,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을 알아 야 이해 알수 있다. 기본 적인것을 모르면 아래 것부터 보고 이해 한다음에 다음 내용을 보면된다.

 

[알고리즘 이론] 그래프(Grape)

이론 이번에 볼 자료구조는 그래프이다. 트리는 노드간에 부모-자식, 형제 이런 개념이 있지만 그래프는 노드하나 이상이 사이클을 가진 개념이다. 사이클이란 간선 한번만 이동 가능할때 노드

jih3508.tistory.com

 

[알고리즘 이론] 힙(Heap)

이론 이번에 볼 자료구조는 힙이다. 힙은 완전 이진트리에서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찾아내는 자료구이다. 자세한 설명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보면된다.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9E%99_(%EC%9E%9

jih3508.tistory.com

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해보면된다.

https://namu.wiki/w/%EB%8B%A4%EC%9D%B5%EC%8A%A4%ED%8A%B8%EB%9D%BC%20%EC%95%8C%EA%B3%A0%EB%A6%AC%EC%A6%98

 
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- 나무위키

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. (P[A][B]는 A와 B 사이의 거리라고 가정한다) 출발점으로부터의 최단거리를 저장할 배열 d[v]를 만들고, 출발 노드에는 0을, 출발점을 제외한 다른 노드들에는

namu.wiki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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